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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게시글 분류 | 칼럼 | ||
|---|---|---|---|
| 게시글 날짜 | 2021-07-01 | ||
<직장인 스트레스 편- 인간관계>
마인드카페 심리상담센터 분당수내점 원장 박윤정 작성
최근 직장 내 상사에 대한 스트레스로 한 직장인이 자살한 안타까운 사실이 전해지면서 직장내 조직 문화와 인간관계에서 오는 갈등에 대한 심각성이 재조명되고 있는 시점이다. 필자도 잠시 경험해본 직장 내 인신공격이나 과도한 감정적 언어들은 다시 떠올려 보아도 상처가 되어 남아 있는 부분이다. 이러한 사건은 매번 반복되고 있지만 직장 내 조직 문화는 쉬이 개선되지 않고 있어 더욱 더 답답한 노릇이다.

ISSP라는 국제사회조사프로그램이 직장인을 대상으로 직무만족도와 직무스트레스 비율을 조사한 결과, 먼저 '하는 일에 만족한다'는 직무만족도 비율은 우리나라가 69%로, OECD 평균인 81%보다 매우 낮게 나타났다. 또한, '일할 때 스트레스를 느낀다'는 직무스트레스 비율은 우리나라가 87%로, OECD 평균인 78%보다 더 높게 나타나, 미국, 일본에 비해서 직무 스트레스를 많이 겪는 국가로 나타났다. 또한, 매일경제가 직장인 1225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연구 결과, 직장 내 스트레스 원인 중 1위가 [상사, 동료와의 인간관계 25,2%]로 나왔고, 2위인 과도한 업무량보다 직장 내 인간관계가 실제로는 큰 심리적 스트레스 요인이 된다는 증거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직장인들이 보고한 내용을 보면, 스트레스로 인한 신체적·정신적 변화로는 '성격이 예민해졌다(23.3%)'는 응답자가 가장 많았고 '만성피로에 시달린다(18.8%)', '두통·소화불량이 생겼다(17.8%)'는 의견도 있었다. 이외에도 '불면증이 생겼다(9.8%)', '이유 없는 분노를 느낄 때가 많아졌다(8.3%)', '애사심이 줄었다(7.8%)', '집중력이 떨어졌다(7.4%)', '매사에 의욕이 없어졌다(6.9%)'라고 보고하고 있다. 여러 가지 스트레스 원인에서 이유를 알 수 없는 불면증을 호소하는 직장인들을 필자도 상담 장면에서 자주 접하게 되는데, 직장에서 받았던 억울하고 화나는 상황들을 반추할수록 잠을 못 이루게 되고, 결국 수면제의 도움을 받는 내담자들이 많았다. 이처럼, 직장 내 스트레스는 그냥 넘겨도 되는 간단한 문제가 아니라는 것은 분명하고 이번 모 직원의 자살사건에서 보듯이, 우리 사회가 집중하여 건강한 직장 문화를 위한 노력에 앞장서야 할 것이다.
요즘, SNS에서는 직장인들을 괴롭히는 상사들의 주요 유형으로 [소시오패스]를 자주 언급하고 있다. 소시오패스(Sociopath)란? 사회를 뜻하는(socio)와 병리 상태를 의미하는 패시(pathy)의 합성어로, 주로 양심이 없고, 얼음 같은 사람을 일컬으며, 이들은 자기 자신의 성공을 위해서 어떠한 나쁜 짓을 저질러도 전혀 양심의 가책을 느끼지 못하는 사람을 말한다. 주로, 사람을 도구로 취급하여 직장 내에서 부하직원을 막대하고 괴롭히는 상사들에게서 자주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막상 이런 직장 상사를 만나게 되면, 나조차도 과도하게 긴장하거나 당황하여, 앞으로 어떻게 직장생활을 이끌어 나가야 할지 막막한 마음부터 들 것 같다. 특히 이용가치고 있다고 판단했을 때는 충분히 이용하다가 이 가치가 없다고 판단되면, 바로 상대방을 짓누르는 말을 하고 버리게 된다. 우리는 직장 내에서 존재하는 이러한 소시오 패스에 대처하기 위한 강한 멘탈을 장착해야만 한다. 그야말로 건강한 직장인으로 생활하기 위한 건강한 자아케어(ego-care) 치유법이 필요하다.
첫째, 소시오 패스 특징을 가진 직장 상사가 심한 말을 퍼부을 땐, [회피하기]가 제일 단순하고 좋은 효과를 준다. 즉, 그 공간을 잠시 벗어나는 것이 중요하다. 직장 상사의 감정 섞인 막말들을 자세히 집중해서 듣지 말고 잠시 멈출 수 있는 시간을 확보하는 것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잠시 배가 아파서 화장실에 다녀올게요”와 같이, 적절하게 핑계를 대고, 잠시 그 상황을 피하라고 추천한다. 즉, 감정에 치우쳐 문제를 키우는 사람들의 대부분은 소시오패스의 특징과 함께 “분노조절 장애나 성격장애”들이 많은데 이들은, 상황의 전개와 상관없이 다짜고자 소리를 치거나 짜증을 내고, 시비를 걸려고 시작하는 사람이 많다. 또한 정서적 충동이 커지면, 물불 안가리는 특성이 있는데, 이들이 화났을 때 하는 말의 내용은 주로 억지스러울 때가 많으므로, 그 말에 너무 집중하면, 상처만 커지게 되는 꼴이 된다.
둘째, [마인드 리셋기법] 으로, 출근할 때, 나의 인격에서 또 다른 사회적 페르소나를 쓰고 출근을 하기를 추천한다. 이때 출근길에 신나는 음악을 듣고, “아 나는 오늘 김철수 회사원이다”라고 속으로 되뇌이는 것이다. 퇴근할 때도 마찬가지로, 세상에서 가장 힐링을 주는 음악을 들으면서 “아, 이제 나는 인간 김철수로 돌아왔다”라고 외쳐보라. 즉, 상사가 소리치는 것들은 나의 인격자체에 대한 것이 아니고, 회사원, 부하 직원에게 하는 불만이라는 것을 잊으시면 안 된다. 절대 나의 인격에 상처를 주는 일은 막아야 한다.
세 번째는 [단단한 마음 근육 만들기]로, 궁극적으로 건강한 직장인으로서 기능하기 위해서 가장 필요한 부분은 나의 마음을 강하게 단단하게 그리고 누가 상처를 줘도 잘 회복할 수 있도록 하는 [단단한 마음 근육]을 만드는 것이다. 특히, 일을 잠시 떠나 일상에서의 자기 돌봄이 중요한데, 예를 들어, 주말에는 연인 만나기, 여행가기, 맛있는 음식 먹으며 친구들과 수다 떨기 등, 소확행(소소하고 확실한 행복)을 통해 나의 마음을 다시 재 충전하는 힐링의 시간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걸 꼭 기억해야 한다. 만약, 이번 주에 스트레스를 너무 많이 받았다고 생각된다면, 더 많은 마음 충전의 시간을 통해 마음의 근육을 두껍게 만들어서 직장 생활에서 힘든 스트레스를 이겨낼 수 있는 마음 근육을 만들어야 한다.
글을 마치며, 열심히 자기 계발을 하고 성장하고 있는 이 시대의 멋진 직장인들을 향해 외쳐본다. 당신의 인생에서 일은 일부이지 전체가 아니라는 걸 꼭 기억하고 내 마음이 상처입기 시작할 때는 바로 가까운 상담 센터를 찾아가, 마음 건강 주치의인 상담가와 함께 건강한 자기 돌봄을 시작하길 추천해 본다.
공고일자 : 2025.10.21
시행일자: 2025.1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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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가 누출되거나 손상되지 않도록 방지하고 있으며, 암호화통신 등을 통하여 네트워크상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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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하고 있으며, 기타 시스템적으로 보안성을 확보하기
위한 가능한 모든 기술적 장치를 갖추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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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사의 개인정보관련 취급 직원은 담당자에 한정하고 있고 이를 위한 별도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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④ 개인정보보호전담기구의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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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근거
가. 자료제공판단원칙
나. 요청기관의 적격 여부 확인
다. 제공항목 판단
가. 수집 목적 범위내에서 제공하는 경우(법 제 17조)
나. 수집 목적 외의 용도로 제공하는 경우(법 제 18조)
① 정보주체로부터 별도의 동의를 받는 경우
② 다른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법률에서 개인정보의 제공을 구체적으로 요구하거나 허용하고 있는 경우)
③ 정보주체 또는 그 법정대리인이 의사표시를 할 수 없는 상태에 있거나 주소불명등으로 사전 동의를 받을 수 없는 경우로서 명백히 정보주체 또는 제 3자의 급박한 생명,신체, 재산의 이익을 위해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④ 범죄의 수사와 공소의 제기 및 유지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
다. 업무의 일부 또는 전부를 위탁하는 경우
가. 요청절차의 적정성 확인
나. 자료제공 항목 판단
다. 자료제공 여부 및 범위 판단
개인정보의 제공 여부 판단 및 제공 범위는 요청 기관의 개별 법률과 개인정보보호 법령 및 지침, 고시 해설서 등을 종합적으로 참조하여 사례별로 판단하고, 정보주체 또는 제3자의 이익을 침해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최소한의 자료만 제공
가. 요청절차의 적정성 확인
나. 자료제공 항목 판단
다. 자료제공 여부 및 범위 판단
개인정보의 제공 여부 판단 및 제공 범위는 요청 기관의 개별 법률과 개인정보보호
법령 및 지침, 고시 해설서 등을 종합적으로 참조하여 사례별로 판단하고, 정보주체 또는
제3자의 이익을 침해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최소한의 자료만 제공
가. 업무처리절차
나. 자료제공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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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주체
② 수집항목
③ 수집방법 : 홈페이지
④ 동의를 거부할 권리 및 동의 거부에 따른 불이익
본 회사는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처리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되지 않으며, 이용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관계 법률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것입니다.
① <온라인 예약>: 예약내용확인, 예약 결과 통보
② <제휴문의>: 제휴내용 확인 및 결과 회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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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온라인 예약>: 예약 결과 통보 시점으로부터 즉시파기
② <제휴문의>: 제휴내용 확인 후 3개월 후 파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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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사는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이용자의 동의나 이용자에 대한 고지 없이 제3자에게 처리 위탁하지 않습니다.
① 정보주체는 본 회사에 대해 언제든지 다음과 같은 개인정보 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② 제 ①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본 회사에 대해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8호 서식에 따라 서면, 전자우편, FAX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회사는 이에 대해 지체 없이 조치하겠습니다.
③ 정보주체가 개인정보의 오류 등에 대한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한 경우에는 본 회사는 정정 또는 삭제를 완료할 때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제공하지 않습니다.
④ 제 ①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① 본 회사는 개인정보 보유기간의 경과,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 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② 파기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본 회사는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이용자들의 개인정보를 취급함에 있어 개인정보가 분실, 도난, 누출, 변조 또는 훼손되지 않도록 안전성 확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기술적/관리적 대책을 강구하고 있습니다.
① 해킹 등에 대비한 대책
② 개인정보 취급자 교육
본 회사는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보호책임자
개인정보 관리책임자
정보주체는 아래의 기관에 대해 개인정보 침해에 대한 피해구제, 상담 등을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2019년 11월 11일에 개정되었으며, 추후 법령 정책 또는 보안기술의 변경에 따라 내용의 추가 삭제 및 수정이 있을 시에는 변경되는 개인정보취급방침을 시행하기 최소 7일전에 본사 홈페이지를 통해 변경 이유 및 내용 등을 공지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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를운영함에 있어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관한 법률(이하 ‘정보통신망법’) 및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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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과 같은 처리방침을 두고 있습니다.회사는 개인정보처리방침을 개정하는 경우
웹사이트공지사항(또는 개별공지)을 통하여 공지할 것입니다.
* 본 방침은 2018년 8월 10일부터 시행됩니다.
①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주체
② 수집항목
③ 수집방법 : 홈페이지
④ 동의를 거부할 권리 및 동의 거부에 따른 불이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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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민원내용 확인, 사실조사를 위한 연락, 처리결과 통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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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관리적 조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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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고일자 : 2023.5.29.
시행일자: 2023.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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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예약 : 이름, 연락처, 상담목적 제휴&EAP문의 : 회사명, 이름, 연락처, 이메일, 내용 대관 및 촬영문의 : 회사명, 회사 홈페이지 주소, 이름, 연락처, 이메일, 내용 집단 슈퍼비전 : 소속명, 이름, , 이메일, 연락처,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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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이용 및 진행 과정에서 생성 및 수집되는 정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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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택 정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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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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④ 쿠키 설정을 거부하는 방법으로는 이용자가 사용하는 웹 브라우저의 옵션을 선택함으로써 모든 쿠키를 허용하거나 쿠키를 저장할 때마다 확인을 거치거나, 모든 쿠키의 저장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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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해킹 등에 대비한 대책
회사는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해 회원의 개인정보가 유출되거나
훼손되는 것을 막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의 훼손에 대비해서
자료를 수시로 백업하고 있고, 최신 백신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이용자들의 개인정보나
자료가 누출되거나 손상되지 않도록 방지하고 있으며, 암호화통신 등을 통하여 네트워크상에서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전송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침입차단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하고 있으며, 기타 시스템적으로 보안성을 확보하기
위한 가능한 모든 기술적 장치를 갖추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③ 취급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회사의 개인정보관련 취급 직원은 담당자에 한정하고 있고 이를 위한 별도의
비밀번호를 부여하여 정기적으로 갱신하고 있으며, 담당자에 대한 수시 교육을 통하여
회사의 개인정보처리방침 준수를 항상 강조하고 있습니다.
④ 개인정보보호전담기구의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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준수여부를 확인하여 문제가 발견될 경우 즉시 수정하고 바로 잡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용자는 언제든지 본 서비스에 등록되어 있는 본인의 개인정보를 열람하거나 정정할 수 있으며, 전자우편 또는 앱 또는 웹 상의 기능을 통해 요청하신 경우 열람, 정정, 삭제처리 해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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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근거
가. 자료제공판단원칙
나. 요청기관의 적격 여부 확인
다. 제공항목 판단
가. 수집 목적 범위내에서 제공하는 경우(법 제 17조)
나. 수집 목적 외의 용도로 제공하는 경우(법 제 18조)
① 정보주체로부터 별도의 동의를 받는 경우
② 다른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법률에서 개인정보의 제공을 구체적으로 요구하거나 허용하고 있는 경우)
③ 정보주체 또는 그 법정대리인이 의사표시를 할 수 없는 상태에 있거나 주소불명등으로 사전 동의를 받을 수 없는 경우로서 명백히 정보주체 또는 제 3자의 급박한 생명,신체, 재산의 이익을 위해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④ 범죄의 수사와 공소의 제기 및 유지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
다. 업무의 일부 또는 전부를 위탁하는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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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자료제공 항목 판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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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온라인 예약>: 예약내용확인, 예약 결과 통보
② <제휴문의>: 제휴내용 확인 및 결과 회신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목적이 달성되면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단, 다음의 정보에 대해서는 아래의 이유로 명시한 기간 동안 보존합니다.
① <온라인 예약>: 예약 결과 통보 시점으로부터 즉시파기
② <제휴문의>: 제휴내용 확인 후 3개월 후 파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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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정보주체가 개인정보의 오류 등에 대한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한 경우에는 본 회사는 정정 또는 삭제를 완료할 때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제공하지 않습니다.
④ 제 ①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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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파기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본 회사는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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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해킹 등에 대비한 대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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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정보보호책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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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개인정보 취급자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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