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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게시글 분류 | 칼럼 | ||
|---|---|---|---|
| 게시글 날짜 | 2021-10-07 | ||
마인드카페 심리상담센터 분당수내점 원장 박윤정 작성
중독(Addiction)이란 약물 사용에 대한 강박적 집착, 일단 사용하거나 시작되면 끝장을 보고야 마는 조절, 통제 곤란, 해로운 결과가 있으리라는 것을 뻔히 알면서도 사용하는 강박적인 사용의 상태를 의미한다. 술이나, 약물 이외에도 사랑, 도박, 사람, 일 등에도 중독이라는 용어를 자주 사용하면서 일반적으로 많이 익숙해진 단어가 되었다. 필자는 대학원에서 중독 상담에 대해서 강의를 하면서 접하게 된 여러 이론과 연구들을 통해 중독 환자들에 대한 이해를 더 깊게 할 수 있었다. 미국 질병분류체계인 DSM-5에서도 물질-관련 및 중독성 장애(Substance-Related and Addictive Disorder)로 분류하였고 중독의 문제는 정신의학에서도 중요한 주제로 떠오르고 있다. 특히 COVID-19가 장기화되면서 온라인 수업을 하는 청소년들이 인터넷 환경에 자주 노출이 되고, 더불어, 집에만 있으면서 활동을 자제시키는 방책으로 인해 인터넷 중독이 재조명되고 있다. 실제 임상장면에서 중독 청소년들을 많이 만나고 있는 상태로, 우리 청소년을 키우는 가정에서도 자녀의 중독 문제로 큰 고민 속에 빠져 있는 실정이다.
연구에 따르면, 청소년 3명 중 1명이 스마트 중독을 앓고 있다고 하며, 이에 과기정통부는 이러한 실태조사를 바탕으로 전국 17개 시, 도에서 스마트폰 과의존 예방, 해소를 위해 운영되고 있는 '스마트쉼센터'의 예방 교육과 전문 상담을 강화할 예정이라고 발표하였다. 더불어, 신현영 의원은 "상반기 컴퓨터 중독 상담 작년의 3배-기분 장애로 진료받은 10대, 전년 대비 49.4% 증가, 코로나 19여파, 청소년 정신건강 대책 마련 시급(2020.09.28-발췌)을 언급하여 청소년 정신건강에 대한 신호탄을 날리고 있다.

먼저, 청소년 인터넷(스마트폰) 중독에 대해서 이론적으로 들어가보면, <채규만, 박중규(2002)가 발표한 인터넷 중독자의 신념체계 중, 중요한 [핵심 신념]은 '내 인생은 엉망이다/ 나는 사랑받을 가치고 없다'가 자리잡혀 있다고 한다. 여기에 불쾌한 감정이나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에서 벗어나는 유일한 방법은 인터넷을 사용하는 것이다라는 [중독적 신념]이 더해지면서 중독자의 길로 들어가게 된다고 한다. 그 외 James F. Masterson(1993)도 일찍이 '대상 상실 및 유기와 관련된 해결되지 못한 정서는 개인을 자기 자신으로 살지 못하게 하고 환경에 순응하게 만들어, 거짓자아(false self)로 살게 한다'고 설명하였다. 즉, 거짓자아로 사는 삶은 자존감을 저하시키고 공허감을 느끼게 하는데, 이러한 삶에 대한 부정적 문제들을 회피하기 위해서 다양한 중독 행위에 몰두하게 된다고 설명하고 있다. 즉, 청소년들은 실제 환경에서의 좌절감이나 무력감을 이차적 환경인 친구관계 속에서 찾게 되는데, 이때 사이버 공간은 친구관계에 소속되는 것을 촉진하여, 쉽게 중독으로 빠져들게 한다. 실제 상담 장면에서 만나게 되는 청소년들의 말을 인용해보면 “인터넷 세상만이 나의 마음을 헤아려준다, 그 속에 있을 때 내가 인정 받을 때, 나는 다시 태어나는 기분이다”라고 표현할 정도로, 인터넷 세상에서 받는 정신적 위안은 실로 매우 크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청소년이 인터넷 세상 속에서 거짓 자아로 살아가도록 둬서는 결코 안될 것이다. 이러한 청소년들을 구하기 위해서,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 것은 “부모의 끊임없는 관심과 사랑”이다. 정신분석학자인 위니코트(1984)는 어머니가 자녀에게 충분히 적응해주고 "안아주는 환경"을 제공하면, 이 안정적인 환경이 자녀의 타고난 잠재력과 존재의 연속성을 지원한다고 말하고 있다. 즉, 아무리 큰 갈등 상황 속에서는 부모는 끝까지 부모의 자리에서 자녀를 믿고 안아주는 따뜻함을 보여줘야 한다. 이것은 한, 두 번의 노력으로 끝나서는 안되고 천만번의 공감을 통해, 자녀에게 전해지게 되고, 결국, 자녀들은 중독에서 벗어날 수 있는 자신만의 단단한 힘을 지니게 될 것이라고 믿어본다.
필자가 만났던 수 많은 청소년 중독을 앓고 있는 사례에서도 이러한 부모의 끊임없는 인내심과 사랑이, 좋은 예후를 만든 경우들을 보았다. 부모들이여, 우리의 자녀들이 사이버 세상이 아닌 실제 세상에서 참 자기(true self)로 살아갈 수 있도록, 끝까지 지켜주는 큰 대지가 되어보자고 큰 소리로 외쳐본다.
공고일자 : 2025.10.21
시행일자: 2025.1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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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근거
가. 자료제공판단원칙
나. 요청기관의 적격 여부 확인
다. 제공항목 판단
가. 수집 목적 범위내에서 제공하는 경우(법 제 17조)
나. 수집 목적 외의 용도로 제공하는 경우(법 제 18조)
① 정보주체로부터 별도의 동의를 받는 경우
② 다른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법률에서 개인정보의 제공을 구체적으로 요구하거나 허용하고 있는 경우)
③ 정보주체 또는 그 법정대리인이 의사표시를 할 수 없는 상태에 있거나 주소불명등으로 사전 동의를 받을 수 없는 경우로서 명백히 정보주체 또는 제 3자의 급박한 생명,신체, 재산의 이익을 위해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④ 범죄의 수사와 공소의 제기 및 유지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
다. 업무의 일부 또는 전부를 위탁하는 경우
가. 요청절차의 적정성 확인
나. 자료제공 항목 판단
다. 자료제공 여부 및 범위 판단
개인정보의 제공 여부 판단 및 제공 범위는 요청 기관의 개별 법률과 개인정보보호 법령 및 지침, 고시 해설서 등을 종합적으로 참조하여 사례별로 판단하고, 정보주체 또는 제3자의 이익을 침해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최소한의 자료만 제공
가. 요청절차의 적정성 확인
나. 자료제공 항목 판단
다. 자료제공 여부 및 범위 판단
개인정보의 제공 여부 판단 및 제공 범위는 요청 기관의 개별 법률과 개인정보보호
법령 및 지침, 고시 해설서 등을 종합적으로 참조하여 사례별로 판단하고, 정보주체 또는
제3자의 이익을 침해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최소한의 자료만 제공
가. 업무처리절차
나. 자료제공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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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수집항목
③ 수집방법 : 홈페이지
④ 동의를 거부할 권리 및 동의 거부에 따른 불이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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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온라인 예약>: 예약내용확인, 예약 결과 통보
② <제휴문의>: 제휴내용 확인 및 결과 회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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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온라인 예약>: 예약 결과 통보 시점으로부터 즉시파기
② <제휴문의>: 제휴내용 확인 후 3개월 후 파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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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사는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이용자의 동의나 이용자에 대한 고지 없이 제3자에게 처리 위탁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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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제 ①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본 회사에 대해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8호 서식에 따라 서면, 전자우편, FAX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회사는 이에 대해 지체 없이 조치하겠습니다.
③ 정보주체가 개인정보의 오류 등에 대한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한 경우에는 본 회사는 정정 또는 삭제를 완료할 때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제공하지 않습니다.
④ 제 ①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① 본 회사는 개인정보 보유기간의 경과,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 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② 파기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본 회사는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이용자들의 개인정보를 취급함에 있어 개인정보가 분실, 도난, 누출, 변조 또는 훼손되지 않도록 안전성 확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기술적/관리적 대책을 강구하고 있습니다.
① 해킹 등에 대비한 대책
② 개인정보 취급자 교육
본 회사는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보호책임자
개인정보 관리책임자
정보주체는 아래의 기관에 대해 개인정보 침해에 대한 피해구제, 상담 등을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2019년 11월 11일에 개정되었으며, 추후 법령 정책 또는 보안기술의 변경에 따라 내용의 추가 삭제 및 수정이 있을 시에는 변경되는 개인정보취급방침을 시행하기 최소 7일전에 본사 홈페이지를 통해 변경 이유 및 내용 등을 공지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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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방침은 2018년 8월 10일부터 시행됩니다.
①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주체
② 수집항목
③ 수집방법 : 홈페이지
④ 동의를 거부할 권리 및 동의 거부에 따른 불이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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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민원내용 확인, 사실조사를 위한 연락, 처리결과 통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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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파기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본 회사는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1. 관리적 조치
2. 기술적 조치
3. 물리적 조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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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개인정보 취급자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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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고일자 : 2023.5.29.
시행일자: 2023.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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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원 탈퇴 시 관계 법령 및 내부 규정에 따른 보유기간 동안 보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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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서비스 제공 : 결제, 콘텐츠 제공, 상담/코칭/그룹 등의 서비스 제공, 이메일 인증, 물품배송 또는 청구서 등 발송 ② 회원관리 : 회원제 서비스 제공에 따른 개인식별, 본인확인, 회원 가입 및 탈퇴 의사 확인, 서비스 이용과정에서 법령 및 약관 위반에 대한 이용제한 조치, 부정 이용방지와 비인가 사용방지, 추후 법정 대리인 본인확인, 분쟁 조정을 위한 기록보존, 불만처리 등 민원처리, 고지사항 전달 ③ 신규서비스 개발 및 마케팅 : 신규 서비스 개발 및 맞춤 서비스 제공, 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서비스 제공 및 광고 게재, 서비스 유효성 확인, 이벤트 및 광고성 정보 및 참여기회 제공, 회원의 서비스 이용에 대한 통계, 접속빈도 파악, 심리 상담/코칭/그룹 관련 통계나 연구 등을 통해 심리상담/코칭/그룹 솔루션 개발 및 개선 ④ 맞춤형 개인화 서비스 개발 : 개인정보 및 상담/코칭/그룹에 기반한 맞춤형 추천 알고리즘 등의 서비스 개발 및 개선 ⑤ 인공지능 서비스 개발 : 커뮤니티 및 상담/코칭/그룹에 기반한 언어 기반 인공지능 및 챗봇 등의 서비스 개발 및 개선 ⑥SNS 계정 연결, 고객 이벤트 제공, 부가 서비스 및 맞춤형 개인화 서비스 제공 |
상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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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근거
가. 자료제공판단원칙
나. 요청기관의 적격 여부 확인
다. 제공항목 판단
가. 수집 목적 범위내에서 제공하는 경우(법 제 17조)
나. 수집 목적 외의 용도로 제공하는 경우(법 제 18조)
① 정보주체로부터 별도의 동의를 받는 경우
② 다른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법률에서 개인정보의 제공을 구체적으로 요구하거나 허용하고 있는 경우)
③ 정보주체 또는 그 법정대리인이 의사표시를 할 수 없는 상태에 있거나 주소불명등으로 사전 동의를 받을 수 없는 경우로서 명백히 정보주체 또는 제 3자의 급박한 생명,신체, 재산의 이익을 위해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④ 범죄의 수사와 공소의 제기 및 유지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
다. 업무의 일부 또는 전부를 위탁하는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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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자료제공 항목 판단
다. 자료제공 여부 및 범위 판단
개인정보의 제공 여부 판단 및 제공 범위는 요청 기관의 개별 법률과 개인정보보호 법령 및 지침, 고시 해설서 등을 종합적으로 참조하여 사례별로 판단하고, 정보주체 또는 제3자의 이익을 침해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최소한의 자료만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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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자료제공 항목 판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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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정보의 제공 여부 판단 및 제공 범위는 요청 기관의 개별 법률과 개인정보보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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