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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게시글 분류 | 칼럼 | ||
|---|---|---|---|
| 게시글 날짜 | 2021-01-09 | ||
2탄, 실천 후 오는 것들에 대한 통찰
마인드카페 심리상담센터 분당수내점 원장 박윤정
필자는 자녀와 부부, 가족을 이해함에 있어서 첫 번째 Stage에서 3개의 step을 함께 알아보았고, 이번에는 두 번째 Stage로 자녀에 대한 문제 행동이나 육아에서의 어려움에 대해서 작은 것부터 하나씩 실천해 보는 단계이다.

먼저, 많은 부모들이 울거나 칭얼대는 아이에게 감정코칭 기법을 활용하여 다가가야만 한다는 것은 잘 알고 있다. 그러나 이때 중요한 것은 부모가 알고 있는 지식을 한 번에 적용하는 것이 아니라 작은 단위로 나누어서 천천히 하는 것이 중요한 포인트다. 울거나 화를 내는 식의 부정적인 정서 표현을 하는 자녀들을 볼 때, 대부분의 부모들은 자녀들보다 더 화를 내면서 훈육을 하게 된다. “왜 울어? 이게 울 일이니?”와 같은 말을 자주 사용하며 울고 있는 자녀의 모습에 먼저 화를 내면서 상처되는 말을 퍼붓게 되기 일쑤다. 이때 필자가 언급하고 싶은 감정코칭의 작은 실천에 대한 핵심은, [자녀에 대한 진지한 태도]라고 말하고 싶다. 예컨대, “00가 화가 났구나. 너무 속상했지? 엄마도 너라면 화가 날 것 같아”라고 표현하는게 좋은데, 부모는 이 순간 세상에서 가장 진솔하고 담백하게, 최대한 감정을 배제하면서 다가가는 것이 중요한데, 왜냐면, 부모의 태도를 자녀들은 매우 예민하게 간파하기 때문이다. 이후, 어느정도 시간이 흘러 자녀의 눈물이 잦아들게 되면, “00야 지금 화난 기분을 점수로 표현한다면 몇점일까?”와 같이, 자녀 스스로도 알아차리지 못한 자신의 감정 상태를 간단한 점수로 말해보게 하는게 좋다. 이때 0-10점으로 볼 때, 9점 정도 화가 났어요, 라고 한다면 1시간이나 하루 또는 일주일이 지난 이후에도 그 당시 느꼈던 자녀의 감정 점수를 물어주어 자녀의 부정적 정서가 변화되고 회복되어 가는 과정을 자녀가 알아차릴 수 있도록 세심하게 물어봐주는 것이 중요한 양육의 기술이다.
그러나, 위의 예대로 적용을 완벽하게 하여도, 잘 안되는 경우가 생기게 마련이다. 이 때는 무엇 때문에 자녀의 문제 행동이 개선되지 않는지? 또는 부모의 마음에서도 도저히 감정 코칭을 할 마음조차 들지 않는지 등, 그 이유에 대해서 좀 더 심도있게 파헤쳐 분석해보는 작업이 필요하다. 현장에서 만나는 대부분의 부모들은 이 과정에서 더 나아가지 못한 채, 반복되는 부모-자녀 관계 의 악순환에 힘들어하게 된다. 여기에서 생각해 볼 중요한 두 가지가 있다. 첫째, 의외로 아이들의 신체적인 컨디션이 주는 영향이 크다는 것이다. 예컨대, 아토피에 오래 노출되었거나 오랫동안 신체적 피로감이 누적되어 올 때, 쉽게 역기능적인 부정 정서를 드러내게 되므로 간단한 심리 검사들을 통해 자녀의 현재 정신건강 상태를 점검하는 작업이 필수적이다.
두 번째는 피해갈 수 없는 부모의 어린시절의 발달력(history)과 부모의 정신적인 성숙도이다. 프로이드를 비롯하여 가족치료의 대가인 보웬이 오랫동안 강조해 온 부모의 원가족과의 관계에서 내려오는 여러 심리적인 역기능적 되물림들이 그것이다. 즉, 자신의 부모와 분화가 잘 이루어지지 않는 엄마가 자녀를 키울 때, 성숙한 자아 분화를 만들어 내기 힘들고, 자존감이 낮은 부모 밑에서 자란 엄마들은 그들의 자녀에게도 쉽게 끌려다니게 된다. 또한 자신의 부모에게 통제당하며 무서운 분위기 속에서 자란 아빠들의 경우에도 자녀들의 작은 실수에 쉽게 흥분하면서 과잉공격성이 나타나게 된다. 그동안 필자가 가장 많이 만났던 사례는 자신의 부모에게 받았던 상처들이 열등감으로 자리잡혀, 결국에 이와 유사한 모습이 자신의 자녀에게 투사되어 나타날 때, 과도하게 폭발해 버리는 경우로, 이때 부모들은 자녀에게 정당하게 화를 내고도 바로 자녀에게 죄책감을 가지게 된다.
그렇다면, 건강한 부모가 되기 위해서는 어떤 심리 작업이 필요할까? 그것은 바로 [부모 자신들을 이해하는 시간] 가지기이다. 예컨대, 자존감이 낮은 어머니들은 어린시절 자신의 성장 과정에서 경험했던 힘든 좌절 경험들을 털어내고, 오랫동안 미해결되어 있는 여러 감정들과 부정적인 자기도식들을 해결해야 한다. 또한 엄격한 가정에서 위축되어 지내온 아버지들도 [내면아이 돌아보기] 작업을 통해, 내재되어 있는 또 다른 자기(self)를 수용하고 이해하여 진정한 자기(real self)로 거듭나는 심리 작업이 필요한 것이다. 이러한 부모의 자기 이해 작업이 선행된 후, 자녀에 대한 문제를 얘기하게 된다면, 좀 더 투명한 관점으로 다가갈 수 있고 자녀에 대해서도 있는 그대로 받아 들일 수 있는 용기가 샘솟게 되는 것이다. 부부가 서로의 개인적 심리 작업으로 심리적 여유가 생기게 되면, 비로서 자녀들을 담을 수 있는 마음의 그릇이 만들어 지게 되는 것이다.
필자는 강조한다. 이러한 과정들이 결코 쉽지 않다는 것을. 그러나 이 모든 과정은 무엇보다 가치 있는 일임을 강조해본다. 부모들이여, 진정한 부모로서 거듭나기 위해서는 반드시 지나가야 하는 터널임을 기억하길 바라며 이 글을 읽고 있는 모든 부모를 응원해 본다.
공고일자 : 2025.10.21
시행일자: 2025.1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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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하고 있으며, 기타 시스템적으로 보안성을 확보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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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사의 개인정보관련 취급 직원은 담당자에 한정하고 있고 이를 위한 별도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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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근거
가. 자료제공판단원칙
나. 요청기관의 적격 여부 확인
다. 제공항목 판단
가. 수집 목적 범위내에서 제공하는 경우(법 제 17조)
나. 수집 목적 외의 용도로 제공하는 경우(법 제 18조)
① 정보주체로부터 별도의 동의를 받는 경우
② 다른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법률에서 개인정보의 제공을 구체적으로 요구하거나 허용하고 있는 경우)
③ 정보주체 또는 그 법정대리인이 의사표시를 할 수 없는 상태에 있거나 주소불명등으로 사전 동의를 받을 수 없는 경우로서 명백히 정보주체 또는 제 3자의 급박한 생명,신체, 재산의 이익을 위해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④ 범죄의 수사와 공소의 제기 및 유지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
다. 업무의 일부 또는 전부를 위탁하는 경우
가. 요청절차의 적정성 확인
나. 자료제공 항목 판단
다. 자료제공 여부 및 범위 판단
개인정보의 제공 여부 판단 및 제공 범위는 요청 기관의 개별 법률과 개인정보보호 법령 및 지침, 고시 해설서 등을 종합적으로 참조하여 사례별로 판단하고, 정보주체 또는 제3자의 이익을 침해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최소한의 자료만 제공
가. 요청절차의 적정성 확인
나. 자료제공 항목 판단
다. 자료제공 여부 및 범위 판단
개인정보의 제공 여부 판단 및 제공 범위는 요청 기관의 개별 법률과 개인정보보호
법령 및 지침, 고시 해설서 등을 종합적으로 참조하여 사례별로 판단하고, 정보주체 또는
제3자의 이익을 침해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최소한의 자료만 제공
가. 업무처리절차
나. 자료제공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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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주체
② 수집항목
③ 수집방법 : 홈페이지
④ 동의를 거부할 권리 및 동의 거부에 따른 불이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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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온라인 예약>: 예약내용확인, 예약 결과 통보
② <제휴문의>: 제휴내용 확인 및 결과 회신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목적이 달성되면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단, 다음의 정보에 대해서는 아래의 이유로 명시한 기간 동안 보존합니다.
① <온라인 예약>: 예약 결과 통보 시점으로부터 즉시파기
② <제휴문의>: 제휴내용 확인 후 3개월 후 파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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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사는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이용자의 동의나 이용자에 대한 고지 없이 제3자에게 처리 위탁하지 않습니다.
① 정보주체는 본 회사에 대해 언제든지 다음과 같은 개인정보 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② 제 ①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본 회사에 대해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8호 서식에 따라 서면, 전자우편, FAX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회사는 이에 대해 지체 없이 조치하겠습니다.
③ 정보주체가 개인정보의 오류 등에 대한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한 경우에는 본 회사는 정정 또는 삭제를 완료할 때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제공하지 않습니다.
④ 제 ①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① 본 회사는 개인정보 보유기간의 경과,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 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② 파기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본 회사는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이용자들의 개인정보를 취급함에 있어 개인정보가 분실, 도난, 누출, 변조 또는 훼손되지 않도록 안전성 확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기술적/관리적 대책을 강구하고 있습니다.
① 해킹 등에 대비한 대책
② 개인정보 취급자 교육
본 회사는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보호책임자
개인정보 관리책임자
정보주체는 아래의 기관에 대해 개인정보 침해에 대한 피해구제, 상담 등을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2019년 11월 11일에 개정되었으며, 추후 법령 정책 또는 보안기술의 변경에 따라 내용의 추가 삭제 및 수정이 있을 시에는 변경되는 개인정보취급방침을 시행하기 최소 7일전에 본사 홈페이지를 통해 변경 이유 및 내용 등을 공지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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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방침은 2018년 8월 10일부터 시행됩니다.
①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주체
② 수집항목
③ 수집방법 :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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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민원내용 확인, 사실조사를 위한 연락, 처리결과 통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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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파기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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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개인정보 취급자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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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고일자 : 2023.5.29.
시행일자: 2023.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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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원 탈퇴 시 관계 법령 및 내부 규정에 따른 보유기간 동안 보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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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서비스 제공 : 결제, 콘텐츠 제공, 상담/코칭/그룹 등의 서비스 제공, 이메일 인증, 물품배송 또는 청구서 등 발송 ② 회원관리 : 회원제 서비스 제공에 따른 개인식별, 본인확인, 회원 가입 및 탈퇴 의사 확인, 서비스 이용과정에서 법령 및 약관 위반에 대한 이용제한 조치, 부정 이용방지와 비인가 사용방지, 추후 법정 대리인 본인확인, 분쟁 조정을 위한 기록보존, 불만처리 등 민원처리, 고지사항 전달 ③ 신규서비스 개발 및 마케팅 : 신규 서비스 개발 및 맞춤 서비스 제공, 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서비스 제공 및 광고 게재, 서비스 유효성 확인, 이벤트 및 광고성 정보 및 참여기회 제공, 회원의 서비스 이용에 대한 통계, 접속빈도 파악, 심리 상담/코칭/그룹 관련 통계나 연구 등을 통해 심리상담/코칭/그룹 솔루션 개발 및 개선 ④ 맞춤형 개인화 서비스 개발 : 개인정보 및 상담/코칭/그룹에 기반한 맞춤형 추천 알고리즘 등의 서비스 개발 및 개선 ⑤ 인공지능 서비스 개발 : 커뮤니티 및 상담/코칭/그룹에 기반한 언어 기반 인공지능 및 챗봇 등의 서비스 개발 및 개선 ⑥SNS 계정 연결, 고객 이벤트 제공, 부가 서비스 및 맞춤형 개인화 서비스 제공 |
상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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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근거
가. 자료제공판단원칙
나. 요청기관의 적격 여부 확인
다. 제공항목 판단
가. 수집 목적 범위내에서 제공하는 경우(법 제 17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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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정보주체로부터 별도의 동의를 받는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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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정보주체 또는 그 법정대리인이 의사표시를 할 수 없는 상태에 있거나 주소불명등으로 사전 동의를 받을 수 없는 경우로서 명백히 정보주체 또는 제 3자의 급박한 생명,신체, 재산의 이익을 위해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④ 범죄의 수사와 공소의 제기 및 유지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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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해킹 등에 대비한 대책
② 개인정보 취급자 교육
본 회사는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보호책임자
개인정보 관리책임자
정보주체는 아래의 기관에 대해 개인정보 침해에 대한 피해구제, 상담 등을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2019년 11월 11일에 개정되었으며, 추후 법령 정책 또는 보안기술의 변경에 따라 내용의 추가 삭제 및 수정이 있을 시에는 변경되는 개인정보취급방침을 시행하기 최소 7일전에 본사 홈페이지를 통해 변경 이유 및 내용 등을 공지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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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과 같은 처리방침을 두고 있습니다.회사는 개인정보처리방침을 개정하는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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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방침은 2018년 8월 10일부터 시행됩니다.
①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주체
② 수집항목
③ 수집방법 : 홈페이지
④ 동의를 거부할 권리 및 동의 거부에 따른 불이익
본 회사는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처리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되지 않으며, 이용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관계 법률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것입니다.
① 민원내용 확인, 사실조사를 위한 연락, 처리결과 통보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목적이 달성되면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단, 다음의 정보에 대해서는 아래의 이유로 명시한 기간 동안 보존합니다.
본 회사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제1조(개인정보의 처리목적)에서 명시한 범위 내에서만 처리하며, 계열회사의 민원처리를 위한 계열사에 대한 정보 제공 등 정보주체의 동의, 법률의 특별한 규정 등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합니다.
회사는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이용자의 동의나 이용자에 대한 고지 없이 제3자에게 취급 위탁하지 않습니다.
① 정보주체는 본 회사에 대해 언제든지 다음과 같은 개인정보 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② 제 ①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본 회사에 대해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8호 서식에 따라 서면, 전자우편, FAX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회사는 이에 대해 지체 없이 조치하겠습니다.
③ 정보주체가 개인정보의 오류 등에 대한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한 경우에는 본 회사는 정정 또는 삭제를 완료할 때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제공하지 않습니다.
④ 제 ①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① 본 회사는 개인정보 보유기간의 경과,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 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② 파기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본 회사는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1. 관리적 조치
2. 기술적 조치
3. 물리적 조치
회사는 이용자들의 개인정보를 취급함에 있어 개인정보가 분실, 도난, 누출, 변조 또는 훼손되지 않도록 안전성 확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기술적/관리적 대책을 강구하고 있습니다.
① 해킹 등에 대비한 대책
② 개인정보 취급자 교육
본 회사는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정보주체는 아래의 기관에 대해 개인정보 침해에 대한 피해구제, 상담 등을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이 개인정보취급방침은 2018년 8월 10일에 개정되었으며, 추후 법령 정책 또는 보안기술의 변경에 따라 내용의 추가 삭제 및 수정이 있을 시에는 변경되는 개인정보취급방침을 시행하기 최소 7일전에 본사 홈페이지를 통해 변경 이유 및 내용 등을 공지하도록 하겠습니다.